티스토리 뷰

건강 정보

굳은살 티눈 원인 치료방법 ???

건강정보원 2019. 8. 1. 17:55
반응형

서비스직을 하다보면 대부분은 서서 일하게 되는데요, 오래 서있거나 역동적인 운동을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발에 굳은살이 생기게 되며, 티눈으로 변하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은살은 일상생활에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질환인데요, 이 굳은살이 변질되어 티눈으로 변하게 된다면 얘기가 달라지게 되며 상당히 신경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것을 고려하여 이번에는 굳은살과 티눈이 발생하는 원인과 치료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은살 티눈 원인


굳은살은 반복적인 마찰이나 압력에 의해서 각질층의 두께가 증가하여 생기는 질환이며, 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자주 발생하며 특히 관절이 돌출된 부위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티눈 또한 굳은살과 마찬가지로 해당 부위들에 자주 발생하긴 하지만, 피부 안쪽으로 파고들어 통증이나 염증을 유발하는 골치아픈 피부 질환입니다.


티눈은 만성자극이 가해진 부위에 굳은살이 생기고 더 자라지 못한 굳은살이 내부로 향하게 되어 생기게 됩니다.


두 질환은 모두 구조적인 변형이나 생화학적인 결점이 있는 발에 집중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굳은살과 티눈과 같이 피부가 압력을 받아서 딱딱해지는 현상은 유전적으로 결정이 되지 않지만, 유전은 각자의 골격 구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뼈가 비정상적으로 생기거나 인대가 잘 늘어나는 가족력은 피부의 마찰이나 압력을 받기 쉽습니다.


또한 이러한 피부 질환들은 여성, 특정 인종, 정신과 환자들에게서 자주 발생한다고 통계로 나와있습니다.


티눈과 굳은살의 발생률은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더 높게 나타나며, 왼쪽과 오른쪽 발 중에서는 어느 발을 많이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자주 발생하는 것에 대한 영향력은 없다고 통계로 나와있습니다.


참고로 발바닥 사마귀 환자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티눈이나 굳은살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바닥에 생긴 티눈이나 굳은살은 사마귀인지 아닌지를 먼저 감별해야합니다.


티눈과 굳은살과는 달리 사마귀는 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생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표면의 각질을 깍아내어 판별이 가능합니다.


사마귀는 점상출혈, 중단된 피부선 등이 나타나며, 티눈은 뚜렷한 각질핵이 나타나는데요, 굳은살은 티눈과 달리 중심핵이 없기 때문에 좀 더 넓게 퍼져서 나타납니다.


굳은살 티눈 치료 방법


굳은살은 피부에 가해지던 압력이 제거된다면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발바닥에 생긴 아픈 굳은살의 경우 잘 맞지 않는 구두 등에 의해 정형외과적 문제를 고려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압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신발에 패드를 깔거나, 저같은 경우는 무조건 두꺼운 스포츠 양말을 신음으로써 이러한 증상들을 많이 예방하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질용해제, 젖산 성분이 포함된 로션 등도 치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인터넷에 검색하여 제일 괜찮은 상품으로 구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티눈은 마찰이나 압력이 있는 부위에서 생기기 때문에 굳은살과 마찬가지로 원인만 제거 된다면 자연소실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은살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할려고 하면 쉽게 완치가 되지 않느데요, 주앙에 핵이 있는 경우는 수술적으로 해결을 해야하며, 뼈를 돌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먼저 병원에 방문하여 심각성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